마포문화재단

마포문화재단



동네방네소식通

HOME 지역문화 동네방네소식通

동네방네소식 보기
제 목 2017 커뮤니티 아트 마포 꿈의합창단 지도강사 1차 워크숍
첨부파일 - 22.jpg
등 록 일 2017-02-19 15:05:41 작 성 자 지역문화

 

 

2017년 꿈의합창단 첫 시작을 알리는 지도강사 워크숍이 29일 마포아트센터 스튜디오 3에서 열렸습니다. 지도강사 1차 워크숍은 19개의 합창단을 이끄는 지휘자, 반주자 선생님들과 함께 작년과는 변화될 올해의 사업의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2016 꿈의합창단은, 합창단에게 수준 높은 지도강사를 매칭하고 안정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19개의 마을합창단을 창단하였습니다. 더하여 단원특화 프로젝트인 마스터클래스-기초발성편을 19개의 합창단에서 진행하였으며, 지도강사의 워크숍을 4차례 진행하여 꿈의합창단의 운영 방향을 지속적으로 공유하였습니다. 연말에는 일 년 동안의 결과를 발표하는 2016 마포커뮤니티예술축제 꿈의무대에서 마포 고향의 봄 판타지아의 대 합창을 선보여 참여자와 관계자 모두의 높은 만족도를 얻어 냈습니다.

 

20161231일 공식적인 연습이 종료되고, 2017213일 첫 연습까지는 두 달 보름의 기간이 있지만 4개의 합창단은 쉼 없이 자발적으로 회비를 모아 합창연습을 지속해왔고 9개의 합창단은 1월부터 순차적으로 연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단원과 지도강사의 자발적인 의지는 자생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생활문화커뮤니티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꿈의합창단은 올해로 사업 2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생활문화커뮤니티 활성화 프로젝트라는 큰 기조는 동일하지만 작년에는 꿈의합창단의 구조와 틀을 마련했다면 올해는 그 틀을 보다 견고하고 깊게 다지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새롭게 시작될 2017 꿈의합창단은 작년과 동일하게 전문 지도강사와 연습 공간 제공과 함께, 단원특화프로그램인 마스터클래스를 작년 기초발성에서 나아가 콰이어웜업의 발성체조를 진행할 것입니다. 더불어 단원들이 연습실에서 배운 합창의 기량을 선보일 수 있도록 관 내외 축제 및 공연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공헌 활동의 자리를 마련할 것입니다. 또한, 생활문화 커뮤니티에서 나아가 전문 합창 공연의 수준을 갖출 수 있도록 유닛합창단의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계획들을 지도강사에게 공유하고 강사의 의견을 수렴하며 합창단을 위해 깊게 고심하고 올해를 준비하는 지도강사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